골드만 "미즈호·미쓰비시 등 日은행주 저평가"

입력 2023-10-11 18:31   수정 2023-10-12 01:20

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.


월가에서 일본 금융주를 추천하는 의견이 잇따르고 있다. 저평가된 종목이 많은 데다 일본은행이 향후 기준금리를 정상화하면 환차익도 노릴 수 있어서다.

11일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최근 일본 증시에서 주목할 종목으로 미즈호파이낸셜그룹과 미쓰비시UFJ파이낸셜그룹을 추천했다. 일본은행이 초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정상화하면 금융주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.

이들 두 은행은 올 들어 주가가 크게 뛰었지만 여전히 밸류에이션(실적 대비 주가 수준)이 낮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. 미쓰비시UFJ파이낸셜그룹은 올 들어 지난 10일까지 36.04% 올랐는데, 주가순자산비율(PBR)은 0.92배 수준이다. 같은 기간 33.4% 오른 미즈호파이낸셜그룹도 PBR이 0.7배 수준에 그친다.

골드만삭스는 미쓰비시UFJ파이낸셜그룹 목표주가는 1500엔, 미즈호파이낸셜그룹은 3050엔으로 제시했다. 두 종목의 10일 종가보다 각각 19%, 19.5% 높은 수준이다.

구로다 마코토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는 “과소평가된 일본 은행주의 수익 창출 능력이 근본적으로 개선되고 있다”며 “마이너스 금리 정책이 시행되기 전 일본 은행주 PBR이 0.9~1배임을 고려하면 상승 여력은 아직 남아 있다”고 분석했다.

도쿄증권거래소가 지난 4월 초 PBR 1배 미만인 상장사 3300여 곳에 대해 주가를 끌어올릴 구체적인 방안을 공시하고 실행해달라고 요청한 것도 골드만삭스가 은행주를 추천한 배경으로 꼽힌다. 도쿄증권거래소의 요청 이후 미쓰비시상사, 후지쓰, 다이이치생명홀딩스 등 대기업이 잇달아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발표했다.

월가에선 워런 버핏 벅셔해서웨이 회장이 일본 금융주에 투자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. 기업가치가 탄탄하면서 저평가된 주식을 선호하는 버핏 회장의 투자 스타일과 잘 맞는다는 이유에서다. 블룸버그에 따르면 일본 TOPIX지수 내 보험사 PBR은 평균 1.1배, 은행은 평균 0.7배 수준이다.

기쿠치 마사토시 미즈호증권 주식전략가는 “임금 상승세가 더 뚜렷해지고 일본 금리가 오를 것으로 확신한다면 버핏은 내년 초 금융주를 매수할 것”으로 내다봤다. 벅셔해서웨이가 지난해 말 일본 상사주 지분율을 확대한 후 상사주는 일제히 상승했다. 올 들어 마루베니는 53%, 스미토모상사는 69%가량 주가가 뛰었다.

배태웅 기자 btu104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